홈페이지를 관리하거나 또는 홈페이지를 담당하고 있는 마케팅 담당자라면 무조건 궁금할 이야기 [유입 고객 정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실무자들이라면 이정보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google analytics를 처음시작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해 봅니다.
google analytics를 처음시작할 때, 과연 우리 사이트에는 누가 들어올까? 그리고 어떤 경로로 내가 원하는 page 까지 올까 많은 기대와 궁금증을 갖고 있었습니다. 시작 했을 때 이부분을 가장먼저 찾아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복잡하고 찾기 매우 힘들더군요.
이글을 보시는 분께서도 아직 위와 같은 답을 찾지 못했다면 google analytics의 [사용자 탐색기]를 주목해주세요!
1.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사용자 탐색기에서는 유입 고객의 초기 페이지와 그 뒤의 유입 경로, 매체/소스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만약 관리해야 할 유니크 고객들의 디테일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2.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세그먼트
상단 모든 사용자 옆에 목록에서 세그먼트 선택을 눌러 원하는 사용자들만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구성은 데이터 분석의 핵심이니 데이터를 조회 전 원하는 세그먼트를 구성하고 보는게 좋습니다. 만약 0월 0일 A 페이지 5시에 네이버 광고를 통해 들어온 전환 유저의 자세한 경로와 정보를 보고 싶다면, 세그먼트를 설정하여 원하는 유저들의 정보값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세그먼트 > 고객 정보 확인
위와같이 세그먼트로 트래픽을 묶어, 원하는 시간대, 채널, 매체, 소스에서 유입된 고객들의 ID를 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ID 하나를 클릭하게 되면 좌측에 고객 유입 획득 정보(매체, 소스, 캠페인)을 확인 할 수 있고, 우측에는 시간대 별 페이지 경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일 우측에는 돋보기, 깃발, 눈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깃발 모양이 있는 페이지에는 고객이 우리가 설정해 놓은 목표 페이지에 유입되어 (touch down) 카운팅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다보면 어느 매체, 캠페인 등에서 유입되는 고객별로 페이지의 선호도 또는 시간대 등을 파악할 수 있어 향후 광고를 집행 시 세그먼트 성격에 맞춰 기획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랜딩 URL (UTM : Unified Threat Management)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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